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딸꾹질 원인 및 멈추는 방법

반응형

딸꾹질 원인 및 멈추는 방법

딸꾹질 원인 무엇일까?

딸꾹질은 예상을 할 수가 없습니다. 느닷없이 나타나서 많은 불편함을 남기는 증상입니다. 지하철 출퇴근 시간 또는 회의시간에 딸꾹질이 나면 내 의지대로 멈출수가 없기 때문에 적잖은 당황감을 안겨줍니다. 

 

 

딸꾹질은 일단 시작하면 언제 멈출지 기약이 없기 때문에 정말 답이 없어지는데요. 오늘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딸꾹질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알려지 딸꾹질 멈추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딸꾹질은 횡격막이 급속한 수축을 일으킴과 동시에 성대가 폐쇄되어 공기의 흡입이 저지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발생하는 반사운동인데 목의 근육을 움직여서 목이나 편도 그리고 혀에서 발생하는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설인신경이 관련되어 있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설인신경이 자극을 받게되면 딸꾹질이 발생합니다.

 

 

들숨과 동시에 성대가 막히게 되어 히힉하는 소리가 납니다. 영어에서는 hiccup이라는 단어가 딸꾹질을 뜻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틀 이내에 멈추는 현상을 급성 딸꾹질이라고 부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합니다. 그러나 이틀 이상 지속되는 만성 딸꾹질이나 1개월 이상 지속되는 증상도 있습니다. 만성 딸꾹질이 발생하면 호흡곤란, 구토, 불면증 같은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는 합병 증상을 동반합니다. 뿐만 아니라 뇌와 호흡기, 소화기 등의 기관에 질환이 생길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원인규명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딸꾹질 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원인 

짧은 시간에 발생하는 급성 딸꾹질의 경우 대부분 과식, 과음이나 탄산음료 같은 자극이 있는 음식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딸꾹질의 경우에는 호흡중추의 장애,  뇌질환, 소화기, 호흡기 등의 염증 등 다양한 질병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알코올이나 특정한 약물 등의 섭취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딸꾹질 원인

 

증상 

급성의 경우 딸꾹질 이외 증상은 드문 편입니다. 그러나 만성의 경우 장시간 지속되는 딸꾹질로  인해 구역, 구토, 불면, 식욕부진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사람과의 대화를 하는데 지장을 주어 사회생활에 막대한 어려움 초래합니다. 만성 딸꾹질의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딸꾹질 외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 빨리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딸꾹질 원인

 

검사 및 진단방법 

이틀 이내에 멈추는 급성 딸꾹질의 경우 굳이 병원에 갈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틀 이상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이 함께 나타나면 병원 진료를 통해 적극적으로 원인을 밝히고 치료를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환자의 병력, 수술력, 가족력, 음주 및 흡연 등 생활습관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 후 구토, 속쓰림 같은 소화기 증상, 마비나 저림 등의 신경 증상,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의사의 소견에 따라 혈액, 영상, 생리학적 검사 등을 실시하여 원인을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치료방법 

급성은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진정이 됩니니다. 딸꾹질을 멈추기 위해 숨을 참는다던가 물을 마시는 등 민간요법도 가끔씩은 도움이 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어느순간 완화됩니다. 반면 난치성의 경우 반사운동을 일으키는 딸꾹질 원인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예로 뇌종양 적출 수술을 받은 후 2년간 계속되던 딸꾹질이 멈추었다는 케이스도 있습니다. 난치성 딸꾹질 치료방법으로는 수술이나 약물요법 뿐만 아니라 생활습관을 점검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식생활을 바꾸는 것만으로 개선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자신의 생활습관에 대해 의사와 명확히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난치성 딸꾹질에 대해 신경차단 주사요법을 시행하거나 수술을 했다는 사례도 있기는 하지만 이는 위험도가 높은 치료방법이라 이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딸꾹질 멈추는 방법

일시적인 딸꾹질은 자연스레 사라지기 때문에 명확한 예방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과식을 했거나 술을 마시면 딸꾹질을 하는 등의 체질이라면 식사나 생활습관을 점검하고 원인을 피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만성 딸꾹질의 경우라는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여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