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조현병 초기증상 원인 사례

반응형

조현병 초기증상 원인 사례

조현병 전조증상 알아보기

조현병은 예전에는 정신분열증이라 불리웠던 정신질환을 뜻합니다. 뇌 신경에 문제가 발생하여 망상이나 환각을 경험하게 되고 더 나아가 이상한 행동행태를 보이는 것을 그 특징으로 합니다. 

 

처음에는 일시적으로 나타나다 점차 만성적으로 사고에 장애가 생기는 심각한 질병이기때문에 조짐이 보일때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현병의 '조현'이라는 표현은 바이올린이나 기타 같은 악기의 줄을 온전하게 고른다는 뜻이라고합니다. 고른다는 표현은 쉽게 이야기하면 튜닝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기타의 경우 6개의 개방현을 EADGBE 음으로 맞추듯 음정을 바로 맞게 조율한다는 뜻이지요. 그런데 조현병은 이러한 음이 제대로 맞춰지지 않아 정신이 혼란스럽게 되어버린 상태를 의미합니다. 오늘은 조현병 초기증상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현병이란?

조현병은 약 100명 중 1명 꼴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10대 후반에서부터 30대 초중반 젊은 세대에게 많이 나타난다는 것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조현병은 관심을 갖고 찾아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질병임에도 아직 어떤 병인지 구체적으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조현병 초기증상


조현병은 하나의 특정된 질병이라 보기는 힘들고 여러 증상이나 경과가 비슷한 다양한 종류의 정신질환이 함께 모여서 나타나는 증후군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의 분류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양성, 음성 , 인지기능의 장애로 분류됩니다. 

 

1. 양성 증상

사람의 뇌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눈과 귀로부터 받은 정보를 전달합니다. 그러나 조현병은 특정 부분에만 도파민이 과잉 전달되어 신경 기능이 예민해져 환각 또는 망상 등의 양성 증상이 생겨나게 됩니다. 여기서 '양성'이라는 표현은 없어야 할 것이 생겨난다는 뜻으로 이해하면 편합니다. 대표적인 양성 증상에는 주로 환각과 망상이 있습니다.

 



환각의 종류에는 들리지 않는 소리가 들리는 환청, 보이지 않는 것이 것이 보이는 환시, 냄새나지 않는데 냄새가 나는 환취 등이 있습니다. 특히 환청의 경우는 정상인지 아닌지 구별하기 어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환각이 질병의 증상인지 현실인지 파악하기 힘들고, 본인이 질병에 걸렸다는 인식을 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망상이란 현실과는 괴리된 생각을 강하게 믿고 그 믿음에 마음이 사로잡혀 버리는 것입니다. 자신과 다른 세상과의 관계 속에서 망상이 생기기 때문에 사회적 배경이나 문화적인 특징 등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2. 음성 증상
조현병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도파민 전달이 감소하게 되면 감정 표현이나 공감능력이 부족해지는 음성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음성'은 평소에는 있어야 할 것이 없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음성 증상에는 주로 감정이 매말라지고 의욕이 저하되는 것 등이 있습니다. 감정의 매마르다는 의미는 외부 자극에 의해 자연스레 일어나는 희로애락의 감정이 사라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욕 저하는 옷, 화장, 패션 등 외모에 대한 관심도와 일이나 취미같은 것들에 대한 집중력이 낮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인지기능의 경도 장애
조현병이 생기면 건망증이나 집중력 부족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일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로인해 실패를 반복하게되어 자신감을 잃거나 중요한 순간에 긴장해 다시 실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조현병 초기증상

 

조현병의 원인

오랜기간 동안 다양한 연구가 진행도고 있지만 현재까지 조현병의 특정 원인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해내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나 신체적 요인이나 환경적 요인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가 발단이 되어 생겨날 수 있다고 학자들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조현병 환자의 대부분은 본인의 병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환시나 환청 등을 환자 본인들은 모두 현실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변 사람들이 환자의 질병을 먼저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성 증상이 나타나면 알기 쉽지만, 가능하면 그 조현병 초기증상이 나타나기 직전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조현병이 생기면 지금까지 아무렇지 않게 할 수 있었던 보통의 일들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 씻고 옷을 입고, 식사를 하고 등교를 하고, 친구들 교제를 하는 등의 평범한 일을 갑자기 할 수 없게 되며, 갑자기 우울한 모습을 보인다면 이 병의 전조증상일지도 모르기 때문에 주의깊게 관찰해야합니다.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게 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조현병의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알아두면 대응이 쉬워질지도 모릅니다.

 

 

만약 상대방이 조현병 초기증상 의심이 된다면 사실을 부정하지 말고 우선 환자의의 이야기를 들어 봅시다. 환자 자신은 지금까지 할 수 있던 일이 어려워져있기 때문에 괴로운 마음을 갖고 있을 것입니다. 환자에게는 환각도 현실로 인지되기 때문에 그런 체험을 하고 있다는 것을 받아주고, 잘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청, 환시, 망상 등의 증상이 있으면 꼭  정신과 진료를 받아야합니다. 일부 환자들은 진료 받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그들 대다수가 잠을 잘 수 없고, 식욕이 사라지는 등 몸의 이상반응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괴로움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유도하여 진료를 받게 해야합니다. 

 

조현병 초기증상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

조현병 초기증상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발병을 늦추거나 중증으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초기의 경우 질병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학습하고 일상생활에서의 주의점을 지도하게 됩니다. 조현병은 가능한 한 빠른 단계에서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위험기의 증상

조현병이 어느정도 진행되면 가벼운 환각, 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막말을 내뱉어 타인과의 관계를 맺는 일생생활에 문제가 생기게 되고 불면증과 불안, 우울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지속되면 결국에는 정신질환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수면에 문제가 생기거나 아침 기상이 힘들거나 불안과 초조함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