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간단정리

반응형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간단정리

강아지는 왜 사람을 핥을까

강아지는 다양한 이유로 사람을 핥습니다. 좋아한다는 기분을 나타낼때 핥기도 하고 장난을 치거나 좋은 냄새가 날때도 혀를 낼름 거립니다. 강아지가 사람을 핥으면 간지럽지만 기분이 좋아지게 됩니다. 정서적으로도 도움이 많이 되기도 하는데요. 

 

 

개는 핥는 행동으로 여러 가지 마음을 표현합니다. 주인에 대한 애정 표현은 물론이고, 밥을 달라는 의사표시나 놀아달라는 독촉, 스트레스를 느낄 때에도 핥는 행동을 할 때가 있습니다. 반려견이 핥는 이유와 그 행위를 통해 강아지가 표현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먼저 강아지가 주인을 핥을 경우에는 어느 부위를 핥는지에 따라 의미가 다르다고 합니다.

 

 

1. 입이나 얼굴을 핥는 경우

 

입이나 얼굴을 핥는다면 애정표현이나 신뢰감을 의미합니다. 다만 반려견은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느끼고 있을 때도 견주의 얼굴을 핥아서 침착함을 찾으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의심이 된다면 스트레스의 원인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강아지가 주인의 입을 핥는 다른 이유로는 밥을 달라고 재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강아지의 조상은 늑대인데, 늑대들은 부모 늑대가 씹은 고기를 새끼에게 이유식으로 주고, 새끼 늑대는 배가 고플때 엄마 늑대의 입을 핥으며 밥을 재촉 했습니다. 그러한 영향으로 인해 강아지도 같은 행동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사 시간이 다가왔을 때 반려견이 주인의 입을 핥는다면, 어서 밥을 주세요 라고 말하고 있을수도 있습니다. 

 

 

2. 팔, 손을 핥는 경우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두 번째입니다. 강아지는 주인의 손을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거나 장난감을 던져 주는 것이라 인식합니다. 만약 견주의 손 또는 팔을 핥거나 코끝이나 앞발로 터치를 할 때는 같이 놀아요 라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3. 강아지가 자신의 몸을 핥는 경우

 

강아지들은 자신의 털을 다듬기 위해 몸을 자주 핥습니다. 식사 후에 입 주위를 핥는 행동도 그 중 하나입니다. 다만 오랜시간 자주 한 곳을 핥는다면 피부병이나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으므로 반려견의 상태를 잘 살핀 후 스트레스의 원인을 제거하고 증상이 반복되면 동물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4. 강아지끼리 서로 핥는 이유

 

산책 중에 다른 개를 만났을 때 강아지끼리 서로 핥는 행동을 보게 됩니다. 성견끼리 서로의 얼굴을 핥는 경우는 서로 적의가 없다는 것을 나타내는 행동입니다. 함께 사는 반려견이나 친한 강아지들 끼리라면 애정 또는 동료 의식을 전하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산책 중에 다른 반려견을 만났을 때 상대의 엉덩이 냄새를 맡고 핥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엉덩이 냄새를 맡는 것은 항문선에서 풍기는 강한 냄새에서 상대의 정보를 얻으려고 하는 것입니다. 

어미개가 강아지를 핥는 행위는 강아지를 깨끗하게 하거나 배설을 촉진하는 클린 앤 케어의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강아지는 어미개가 핥하주면 스트레스가 경감되어 마음이 안정된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

 

5. 강아지가 바닥을 핥는 경우


강아지들은 집의 바닥이나 가구의 냄새를 맡거나 핥곤 합니다. 그 이유인 즉 가족이 먹다 흘린 음식의 맛과 냄새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먹다 흘린 음식물은 제대로 닦아 내는 것이 강아지의 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가구 등을 핥고 있다면 그 곳에 무엇인가 신경쓰이는 냄새가 배어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꼭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말려도 바닥이나 가구를 끈질기게 핥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지루하거나 스트레스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나의 반려견이 이런 행도을 보이면 개와 접촉하는 시간을 늘리거나 주거 환경에 스트레스의 원인이 없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을 못하는 반려견에게 있어 주인을 핥는 행동은 의사소통 수단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강아지의 타액에는 다양한 균이 있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한 사람, 어린이, 고령자들은 개가 핥아주는 것을 조심해야합니다. 사람을 따르는 반려견들은 집에 온 손님까지 핥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애정의 표현이기는 하지만 손님의 기분이나 위생을 생각한다면, 평소 사람의 입를 핥지 못하게 교육을 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강아지가 주인을 핥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