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입천장 간지러움 원인과 해결책

반응형

봄이나 가을에는 미세먼지가 공기 중에 자주 날리게 됩니다. 특히 봄의 경우에는 꽃가루도 날리기 때문에 알러지가 있는 사람들은 항상 재채기를 하거나 코가 간지럽게 됩니다. 그러나 입천장 간지러움 증상은 봄, 가을 외에도 여름, 겨울에도 자주 나타나는 계절을 가리지 않는 증상입니다. 

 

입은 생각외로 매우 예민한 기관이기 때문에 입천장 간지러움이 계속되면 신경이 쓰이게 되어 민감해지기 쉽상입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빠르게 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입천창이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입천장 간지러움 원인과 해결책

입 속 천장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여러가지로 분석이 됩니다. 셀수도 없는 이유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발생하는 원인 4가지만을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침샘에 문제가 생겼을 때

 

입 속의 침샘 분비기능에 이상이 생겼을 때 입천장 간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침이 제대로 분비가 되지않으면 입속이 건조해지게 되는데 이럴때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입 속의 수분은 일정하게 유지가 되어야 나쁜 세균의 번식을 막을 수 있는데 침샘에 문제가 생겨 침이 적게 분되되면 간지러운 증상이 더욱 악화되기 쉽상입니다. 침샘에 문제가 생기는 것 역시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갑상선에 문제가 생겼을 때 침샘분비 기능에 적신호가 켜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방법은 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를 해야합니다. 대표적으로 약물치료나 방사선 치료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수분을 여러 차례 나누어 자주 섭취를 해야합니다.

 

 

 

2. 기온의 갑작스러운 변화

 

겨울과 봄, 가을과 겨울 등 기온의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입천장 간지러움 증상이 자주 나타나곤 합니다. 일교차가 커지면 신체의 면역력은 저하되기 쉽습니다. 환절기에 감기 환자가 자주 나타나는 이유가 바로 이때문인데요. 감기 뿐만아니라 코와 편도선 등에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질병이 나타나면 입천장이 간지러워지는 증상을 함께 동반합니다. 

환절기에는 체온 유지에 신경을 쓰고 적당한 운동을 하여 면역력을 잘 유지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3. 입 속의 위생상태가 불량할 때

 

양치질을 자주 거른다던가 흡연을 자주 하는 등 구강 위생과는 거리가 먼 생활패턴을 지닌 이들에서 입천장 간지러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실 어떤 부위든 위생상태가 불량하면 질병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는데 입속이라고 예외는 아니겠지요. 초콜릿, 사탕, 믹스커피처럼 달콤은 음식을 즐긴 후에는 양치질이나 가글을 꼭 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를 가볍게 여기고 지나치다 보면 입천장에도 반드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식사 및 간식 섭취 후에는 꼭 이를 잘 닦아주는 것이 좋으며 취침 전 양치질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알러지 환자

특정 음식물이나 약물 등의 알러지를 가지고 있는 환자들에게서도 입천장 간지러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러지반응은 신체와 환경적, 유전적 요소 결합하야 매우 다양한 형태로 발현되는데 간지러움 증상으로도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꽃가루나 동물의 털, 미세먼지가 많은 환경에 노출되면 알러지 증상이 발현되기가 쉬우므로 이러한 환경을 잘 통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럴 때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외출 후 집에 돌아온 후에는 몸을 깨끗하게 씻어 청결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입천장 간지러움 원인과 해결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큰 병이 아닌것 같지만 일단 증상이 나타나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급적 발병하지 않도록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