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쉽고 빠른 방법

반응형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쉽고 빠른 방법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거나 투자를 준비 중인 분이시라면 꼭 알아야 것이 공시지가입니다. 공시지가는 건축물을 뺀 순수한 땅의 가격을 뜻합니다. 공시가는 국가에서 전 국민이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별도의 사이트를 만들어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개별공시지가는 공시 표준지가를 기준으로 삼아 우리나라에 있는 개별토지의 단가를 메겨놓은 것을 의미합니다. 공시지가가 중요한 것이 건강보험료나 재산세, 종부세, 상속세, 취득세, 양도세 등을 산정하는데 기준이 되기 때문에 매년 정부에서 공시가를 산정하여 발표하게 됩니다. 올해의 개별공시지가를 알아보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방법

 

 

개별공시지가는 어떻게 산정할까?

공시지가를 산정하는 주체는 각 지자체의 군수, 시장, 구청장입니다. 매년 2월말부터 6월말까지 국토부산하 중앙부동산위원회에서 심의를 하여 전국 약 3만여필지의 공지시가를 산정하고 공시하게 됩니다. 

 

 


공시지가, 공시가격의 의미

2021년 개별공지시가를 조회 방법을 알아보기전에 각 공시지가와 공시가의 의미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표준지공시지가 
표준지공시지가는 토지의 주변환경과 이용상황 및 자연적인 조건에서 표준이 되는 토지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적정가격을 평가하게 됩니다. 개별공시지가의 산정 기준이 되므로 중요한 개념입니다.

2. 개별공시지가
표준지공시지가를 기분으로 삼아 각 토지의 특성을 비교하여 평가한 땅의 가격을 말합니다. 매해 5월말쯤 발표합니다.

 

 

 



3. 공동주택공시가
아파트, 연립, 다세대 주택 등의 적정 공시가를 의미합니다.토지와 건물을 일괄로 평가하여 공시하게 됩니다. 국토부가 매해 4월말에 당해년도 1월1일자의 공시가를 발표합니다.

4. 단독주택공시가
단독주택은 표준과 개별로 나뉘어 발표되며, 표준은 1월말, 개별은 4월 또는 5월에 공시합니다.

 

 


개별공시지가를 산정하는 가장 큰 이유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세금징수에 있습니다. 종부세, 양도세, 상속세, 개발부담금 등의 각종 세금과 연관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지가와 주택 가격이 계속 상승하고 있고 정부도 공시지가와 공시가격을 실거래가 수준으로 맞추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어 앞으로 세금에 대한 부담감은 더욱 가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절차

 


개별공시지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 사이트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개별/표준단독주택과 공동주택 등의 주택 공시가와 개별지, 표준지 등의 토지에 대한 공시가 정보를 모두 이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서 [개별공시지가 조회] 또는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를 검색하신 후 홈페이지로 접속을 해주세요.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서는 공동주택, 단독주택, 개별단독주택, 표준지/개별 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토지의 공시지가 열람을 위해서는 제일 우측의 [개별공시지가] 메뉴를 선택합니다. 만약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나 일반주택의 공시가를 알고 싶다면 상단에 있는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됩니다.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열람을 하고자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번 또는 도로명 주소를 입력한 후 [검색]을 선택합니다.

 



하단에 지정된 주소의 최근 30년간 개별공지시가가 나타나게 됩니다. 참고로 개별공시자가는 정해진 기준년월일에 결정되고 공시된 가격이므로 이후에 변동된 실제공시가와 일치하지 않을수도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개별공시지가 확인서가 필요하다면 시군구청 민원실이나 인터넷 부동산민원사이트에서 직접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메뉴는 주택, 토지 두 가지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주택 공시가격 : 공동주택, 표준단독주택, 개별단독주택

 

토지 공시가격 : 표준지공시지가, 개별공시지가

 

내가 살고 있는 아파트의 공시가격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주택 -> 공동주택공시가격]을 선택합니다.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공동주택의 공시가를 알아볼 수 있는 열람 메뉴창이 나타납니다. 열람을 희망하는 지역의 주소를 도로명 또는 지번으로 검색한 후 건물번호를 입력하고나 단지명을 입력하면 바로 아파트의 공시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주소를 모른다면 지도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볼 수도 있습니다.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열람하고자 하는 공동주책의 주소를 선택합니다. 시/도, 시/군/구, 도로명을 선택한 후 단지명과 동, 호수를 지정한 후 [열람하기]를 선택합니다.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지정한 공동주택의 최근 15개년의 공시지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압구정동은 가격이 어마어마하게 올랐네요. 과연 대한민국에서 가장 집값이 비싼 지역입니다.

 

 

 

만약 공동주택의 공시지가를 인쇄하고 싶다면 하단에 있는 [열람가격출력] 버튼을 누르면됩니다.


인쇄를 하기 전에 개인의 성명과, 생년월일을 기재해야 인쇄가 가능합니다.

 


바로 인쇄를 할 수도 있고, PDF로 저장을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1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및 공동주택 공시가격 알아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